풋옵션 기초 설명 : 매수,매도 포지션, 프리미엄, 만기일

일드맥스 ETF의 경우 가끔 풋옵션을 잡고 하락에도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 놓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만든 풋옵션 기초 설명입니다. 매수, 매도 포지션과 프리미엄 그리고 만기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풋옵션 기초 설명

풋옵션의 ‘풋’은 PUT 누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는 누르는 옵션으로 하락에 투자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는 정해진 날에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즉, 보험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보험을 왜 가입하죠? 갑자기 아픈 것이 걱정 되어서 가입을 합니다. 풋옵션은 갑자기 하락하는 게 무서울 때 가입을 하여 하락에 큰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풋옵션의 예시로 들 것이 딱 2개 밖에 없는데 이들도 일반인에게 너무 생소한 개념입니다. 과거 현대차 바이백 옵션, 양곡관리법이 풋옵션의 대표적인 시스템입니다. 민희진 대표의 풋백옵션도 풋옵션의 일종입니다. 모두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시스템이죠.

기초 1: 원리

풋옵션은 특정한 날에 특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보험입니다. 이를 예시로 들어드리면 애플 주식을 1월 13일에 230 달러로 판매를 할 수 있는 보험이 됩니다. 지금 애플 주가가 236 달러입니다. 그런데 13일에 엄청난 하락장이 와서 애플이 100달러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보험으로 들어 놓은 230달러 풋옵션에서 엄청난 수익이 생깁니다. 이에 대한 수익 구조 3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풋옵션을 구매한 가격은 10달러가 들었다고 해봅시다.

  • 애플 가격이 290 달러인 경우
    애플이 230 달러 이하로 하락을 해야 수익을 보는 풋옵션을 들고 있는데 오히려 애플의 가격이 오르게 되었다면 이 보험은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니 구매한 가격 10달러만 손실을 보게 됩니다.
  • 애플 가격이 230 달러인 경우
    풋옵션을 사용하여도 230 달러인 애플을 받고, 시장에서 애플을 구매해도 230 달러인 애플을 구매하기 때문에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이때 풋옵션을 구매한 10달러만 손실을 보게 되는 것이죠.
  • 애플 가격이 190 달러인 경우
    풋옵션은 보험이라고 하였습니다. 애플이 이렇게 하락을 하면 보유한 풋옵션으로 230 달러에 팔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는 시장에 파는 것보다 40 달러나 높은 가격입니다. 보험을 가입하는데 10 달러를 사용 했으니 순 수익은 30 달러입니다.

이 구조는 풋옵션 매수 포지션에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사실 매도 포지션은 크게 어렵지 않고 매수 포지션의 사람이 수익을 보는 만큼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로섬 게임 시장에서 서로 반대가 되는 만큼 수익과 손실을 보는 것이죠.

기초 2. 매도 포지션

풋옵션 매수 포지션은 보험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매도 포지션은 뭘까요? 보험을 판매하는 사람입니다. 보험금을 받으면 보험 회사에 손실이 생기듯이 풋옵션은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매도자가 매수자에게 돈을 줘야하는 원리입니다. 이를 위와 같은 상황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애플 가격이 290 달러인 경우
    애플이 230 달러 이하가 되어야 수익을 얻는 풋옵션을 10달러에 판매 했습니다. 매도 포지션을 잡은 사람은 10달러만큼 이득을 보았습니다.
  • 애플 가격이 230 달러인 경우
    풋옵션 행사 가격과 애플의 시장 가격이 동일한 경우에도 매도 포지션은 보험을 판매한 가격 10 달러 만큼 수익이 됩니다.
  • 애플 가격이 190 달러인 경우
    애플이 230 달러 이하로 내려가는 바람에 매수 포지션을 가진 사람이 40 달러의 이득을 봤습니다. 이때 40달러 만큼 매도 포지션을 가진 사람이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프리미엄을 구매하는데 10 달러를 벌었으니 순 수익은 -30 달러입니다.

이처럼 옵션은 제로섬 게임으로 수익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 손실을 보는 사람이 1대 1로 대응이 됩니다. 30 달러 수익이 생겼으니 30 달러 손실을 보는 사람이 생기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기초 3. 프리미엄

프리미엄이라고 하는 것은 옵션을 판매하는 가격입니다. 위에서 풋옵션을 10달러에 판매하고 구매했다고 하였죠? 이때 프리미엄은 10달러라고 부릅니다. 그냥 현재 애플 230 달러 풋옵션의 가격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이 프리미엄은 결정이 되는데 상당히 복잡한 과정과 어려운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이는 델타, 시제 가치 등 다양한 용어가 있는데 개인 투자자가 이를 알고 투자를 할 정도면 사실상 유사 투자 자문사가 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이 오르는 것은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이 수익을 볼 수 있을 확률이 올라가면 프리미엄이 올라가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애플 230 달러에 팔 수 있는 풋옵션인데 애플이 100달러까지 떨어지면 이 풋옵션의 프리미엄은 130 달러가 될 것입니다.

기초 4. 수익과 손실

콜옵션이나 풋옵션 모두 마찬가지인 구조입니다. 이를 미리 알아두면 편합니다.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수익은 무제한이고 손실은 100%입니다. 반대로 옵션을 판매하는 사람은 콜옵션이 되었든, 풋옵션이 되었든 수익은 100%(프리미엄 만큼)이며 손실은 무제한입니다.

예를 들어서 애플 230 달러 풋옵션을 판매한 사람은 최대 229 달러 까지 손실이 나옵니다. 애플이 1 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반대로 풋옵션 매수자의 경우 애플의 가격이 230 달러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프리미엄만큼 손실을 보고 끝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실이 제한적이죠.

물론 실제 시장에서는 옵션 매도자가 엄청난 수익을 얻습니다. 99% 승률을 보이고 있을 정도죠. 그래서 커버드 콜 ETF 같은 것이 탄생을 할 수 있고, 지금도 고배당 ETF에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기초 5. 만기일

옵션은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만기가 되는 날에 행사 가격이 와야 사용을 하거나 포기를 할 수 있죠. 그래서 만기가 매우 중요하고, 이런 만기를 가지고 계산을 하는 것이 델타 값입니다.

  • 위클리 옵션 만기: 월 또는 목
  • 월물 옵션 만기: 두 번째 목요일

옵션의 만기 날은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네마녀의 날, 트리플 위칭 데이 등이 이런 옵션의 만기와 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이야기하며 변동성이 매우 큰 날로 유명합니다.

마치며

풋옵션 기초 설명 끝이 났습니다. 콜옵션 글처럼 심화 설명을 넣으려고 했지만 풋옵션의 심화 설명은 매우 어렵고, 커버드 콜이나 일드맥스 ETF를 투자하는 데 있어서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생략을 하였습니다.

다른 글 보러가기